[한자 부수] 클 보, 채마밭 포 甫

📜 기원과 의미

 클 보 / 처음 보
 : 처음, 막, 시작, 도울, 아버지        :  beginning, first, just, father, help           :  ほ (ho) ふ (fu)
  :  fǔ       부수 :  用(쓸 용) 계통   :  用 쓸 용 + 丶 점 주 + 一 한 일  

그림한자공부

甫(보) 한자는 갑골문에는 田(밭)+屮(싹) 으로 채마밭(가정용가든)을 의미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.
‘밭, 처음, 시작, 도움’ 의미로 사용됩니다.

🖼️ 그림 힌트 : 한 개의 이미지와 한 줄 스토리로 이해해보자

💡 조합 사용 시 ‘핵심 의미’ 설명


‘크다’ 의미의 甫(보)한자가 조합사용시에는 ‘퍼지기 위한 도움이 있다‘ 핵심의미를 가지고 있어, ‘덩굴이 구조물 같은 밭길을 타고 퍼지도록 돕는 모습’으로 표현했습니다.

특히 用(용)이라는 글자는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보는 ‘밭 길’ 을 떠올리게 하는데요. 뭔가를 담거나 이어주는, 구조적인 이미지가 있습니다. 여기에 十(십)은 밭에 채소가 계속 진행형으로 퍼지는 모습을 더해줍니다.

◆ 스토리 1. 밭길에 채소 덩굴이 있다. → 그릇
甫는 그릇처럼 담는 구조입니다. 제사 그릇 盙, 저녁밥 餔, 먹이는 哺, 심지어 어린아이를 싸는 褓에 이르기까지, 이 글자는 ‘담는다’는 의미의 상징입니다. 음식이든 정성이든, 사람에게 필요한 걸 담고 나누는 그릇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.

◆ 스토리 2. 밭길에 채소 덩굴이 퍼지도록 옆에서 돕고 있다. → 보좌, 잡다.
돕는다는 건 멀리서 넓게 감싸는 것입니다. 捕(잡다), 補(기우다), 輔(보좌하다)는 모두 누군가를 ‘받쳐주는’ 한자입니다. 말로 도와주는 誧도 있고, 이 모든 게 덩굴처럼 퍼지도록 지지해주는 甫의 역할입니다.

◆ 스토리 3. 밭길에 채소 덩굴이 퍼지고 있다. → 퍼짐
한자 甫는 채소가 밭길을 타고 퍼지는 모습입니다. 이 퍼짐은 단순히 넓어진다는 의미를 넘어, 가게(鋪), 채마밭(圃), 강가(浦)로 이어지며 자연과 삶의 확장을 뜻합니다. 博(넓을 박)은 학문의 확장이고, 晡는 햇빛이 퍼지는 시간입니다. 이처럼 甫는 세상을 덮듯 퍼집니다.

🧩 참고할 부수,모양자

.
.
.

🔠 다양한 의미전환의 예시


의미 전환 1 (의식/그릇): 밭길이 (많이 ) 담고 있다. > 저녁밥, 채마밭
脯 포 포, 회식할 보
餔 저녁밥 포
哺 먹일 포
圃 채마밭 포
盙 제기 이름 보

의미 전환 2 (퍼짐/전개) : 밭길을 타고 퍼진다. > 퍼지다, 펴다, 벗어나다.
逋 도망갈 포 *포탈(脫) 하다 * 노예나 죄인의 틀을 넘어 도망하는 의미
鋪 펼 포/가게 포 * 店鋪 점포 , 鋪裝 포장
舖 펼 포 (두루 미치다)
尃 펼 부 ( 펴다, 깔다)
溥 펼 부, 넓을 보
薄 엷을 박 (야박하다, 작다.임박하다,정박하다,속박하다 ,엷다 ) * 淺薄 천박 稀薄 희박 ,門前薄待 문전박대
博 넓을 박 ( 넓히다, 무역하다 , 노름하다 , 평평함) * 博學多識 박학다식 , 賭博 도박
浦 개, 물가,바닷가 포
匍 길 포
匍 길 포 (엎드리다, 힘을 다하다 )

의미 전환 3 : 밭길을 다 채우도록 보조한다. > 돕는다.
誧 도울 포
補 옷기울 보 ( 꿰매다 > 수식하다 ) * 補償 보상 , 補充 보충

의미 전환 4 : 퍼지는 것을 잡다.
捕 잡을 포 * 逮捕 체포 , 捕獲 포획